속쓰림, 소화불량 증상...장상피화생이란? > 기사속보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조네트워크

HOME > 고객센터 > 기사속보

고객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조네트워크 컨설팅]

고객센터

기사속보
기사속보
  • 안유리
  • 23-04-20 15:02
  • 1,155

속쓰림, 소화불량 증상...장상피화생이란?

본문

제목 속쓰림, 소화불량 증상...장상피화생이란?
작성자 안유리
작성일 2023-04-20 15:02:57 조회수 1155
내용

속쓰림, 소화불량 증상... 장상피화생이란? 

안유리 기자 │ 승인 2023.04.20 15:02


위담한방병원 노기환 원장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불규칙한 식사 등으로 위염을 달고사는 경우가 많다. 위염이 만성화되면 위 점막이 얇아지고 주름이 생기는 위축성위염이 된다.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위 점막이 장 점막 상피세포로 변하는 장상피화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장상피화생은 소화불량, 복부팽만, 복통,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며, 위암 전단계로 알려져 있는 만큼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장상피화생은 만성적인 위 염증이 반복되어 손상되면서 위 점막이 얇아지고 점막 세포의 재생력이 떨어진 상태로, 위가 장 세포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장 세포로 변하는 이유는 염증이나 상처가 지속되면 이를 견디기 위해 굳은살과 같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양의학에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증식되어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켜 장상피화생이 발생될 수 있다고 설명하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를 담 독소가 원인일 수 있다 말한다.

    

담 독소는 과식, 폭식,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가 잦아 위장 기능이 저하될 경우 발생한다. 이로 인해 위장은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면서 음식 노폐물이 부패하게 되는데 이 때 담 독소가 형성하게 된다. 이는 위장 외벽 점막에 축적되어 단단하게 굳어지면서 위장 운동성을 저하시키고 각종 위장질환을 발생시킨다. 뿐만 아니라 담 독소는 림프관과 혈관을 통해 퍼져 협심증, 두통, 만성피로, 동맥경화 등 다양한 전신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위와 장에 축적된 담 독소는 내시경 검사로 발견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EAV검사를 통해 인체에 무해한 미세 전류를 흘려보내 위장 외벽에 있는 면역 시스템의 활성 상태와 위장 외벽의 담 독소 정도를 관찰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복진, 맥진 설진과 같은 한의학적 검사들을 통해 위장 외벽 조직의 굳기 정도와 손상 범위를 파악할 수 있다.

    

담 독소가 원인이 되는 장상피화생은 체내에 있는 담 독소를 제거하는 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발효한약과 아로마, 소적치료를 적용해 볼 수 있다. 다만, 모든 치료에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위축성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 야식을 즐겨먹거나 폭식, 과식하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하루에 세 끼를 정해진 시간에 적당량 먹도록 하며 꾸준한 운동으로 위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것도 좋다. (도움말 : 위담한방병원 노기환 원장)

 

저작권자 © 조네트워크(jonetwork)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