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 부작용 '암성통증' 효과적으로 완화하려면? > 기사속보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조네트워크

HOME > 고객센터 > 기사속보

고객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조네트워크 컨설팅]

고객센터

기사속보
기사속보
  • 구민지
  • 23-05-30 10:06
  • 1,375

항암치료 부작용 '암성통증' 효과적으로 완화하려면?

본문

제목 항암치료 부작용 '암성통증' 효과적으로 완화하려면?
작성자 구민지
작성일 2023-05-30 10:06:15 조회수 1375
내용

항암치료 부작용 '암성통증' 효과적으로 완화하려면?

구민지 기자 │ 승인 2023.05.30. 10:06


광혜병원 박경우 대표원장

 

우리 몸의 여러 기관에서 시작된 암은 극심한 암성 통증을 유발한다. 암성 통증은 암의 증상 중에서도 가장 고통스러우면서도 흔한 증상으로 꼽힌다. 보건복지부 암성통증관리지침 권고안에 따르면, 암을 겪은 환자의 60% 이상이 암성통증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암성통증을 치료하기 보다는 참고 견뎌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암성통증 또한 잘 조절하면 좋아질 수 있다.

    

암환자에게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암세포가 뼈나 신경 등 다른 장기를 침범했을 때 생기기도 하고 암으로 인한 합병증이나 기타 동반 질환에 의한 통증이 있는 경우도 많다. 특히 독성이 강한 항암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말초 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맟초신경병증이 대표적인 통증이라 할 수 있다.

    

말초신경병증은 항암제를 많이 사용하거나 복합적으로 사용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손발의 감각이 떨어지고, 저리거나 화끈거리는 통증이 발생한다. 찬 곳에 노출되면 손, 발 저림이나 통증이 증가하고, 근육통이나 피로감이 몰려오기도 한다. 심하면 단추를 채우거나 물건을 집을 때, 잘 잡혀지지 않는 어려움을 겪기도 하며, 팔 다리 전체적으로 증상이 심해 고통이 배가 된다. 이럴 때는 마약성 진통제조차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암성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는 주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암 치료를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하면 암 치료 성적과 암 환자 생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암 치료를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이를 보완해주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광혜병원 박경우 대표원장은 암성통증은 암 환자의 면역력을 보강 후 증진하여 중요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암세포의 활동을 저지하여 이상반응을 막고, 손상된 신경 체계를 회복하여 암성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더불어 암성통증이 발생하는 곳에 고전압 미세전류를 흘려보내는 생체전류신경치료를 함께 병행하면 통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라고 설명했다. , 치료는 암 환자의 건강상태, 암의 진행 정도, 증상의 중증도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다른 치료와 마찬가지로 치료 효과가 상이할 수 있다. 따라서 관련 경험과 지식을 갖춘 의료진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암성통증은 암 환자의 건강상태, 증상, 암 진행 상태 등을 고려한 뒤 진행하지 않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관련 경험과 지식을 두루 갖춘 의료진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조네트워크(jonetwork)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