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 기침, 목이물감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야... > 기사속보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조네트워크

HOME > 고객센터 > 기사속보

고객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조네트워크 컨설팅]

고객센터

기사속보
기사속보
  • 안유리
  • 24-04-02 15:01
  • 153

마른 기침, 목이물감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야...

본문

제목 마른 기침, 목이물감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야...
작성자 안유리
작성일 2024-04-02 15:01:22 조회수 153
내용

마른 기침, 목이물감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야...

안유리 기자   승인  2024.04.02. 15:01

   


강남위담한방병원 최서형 대표원장

 

봄기운이 완연한 요즘, 활짝 핀 꽃은 사람들을 들뜨게 하지만 봄만 되면 시작되는 반복되는 기침에 고통받는 사람들은 그닥 반갑지 않다.

    

매년 이맘때면 목이 간지럽거나 가래가 낀듯한 느낌 그리고 잦은 기침이 발생해 호흡기내과를 찾는 환자분들이 늘어난다. 대부분의 경우 기침과 함께 콧물이 동반되거나 눈이 간지럽다면 알레르기성 질환에 의한 증상이지만, 만약 속쓰림이나 신물, 목 이물감이 동반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증상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 내부에 남아있는 음식물과 소화를 위한 강산성 물질인 위산이 식도 방향으로 역류하는 질환이다. 해당 질환은 속쓰림이나 가슴통증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앞서 말한 듯 반복적인 기침과 목 이물감 또한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역류성 식도염을 초기에 발견했다면, 약물치료나 식이요법 등의 비교적 간단한 조치 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그렇지만 만약 장기간 방치해 이미 만성 역류성 식도염으로 발전했거나, 약물치료나 식이요법에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봐야 한다.

    

담적병은 폭식, 급식, 야식, 과음 등의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서 형성된 담독소라는 병리물질이 위와 장 외벽에 쌓여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는 질환이다. 또한 이 담독소는 체내에 흐르는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나가기도 하는데, 이때 식도까지 담독소가 퍼져나가며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다.

    

강남위담한방병원 최서형 대표원장은 식도에 쌓인 담독소는 식도 전반의 근육을 굳게 만든다. 이렇게 굳은 식도는 근육이 느슨해지며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해 넘어오는 것을 막지 못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위장 자체에 쌓인 담독소로 인해 위장 근육이 경직되면서, 내부에서 발생한 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 위장의 압력이 올라가면서 역류 현상을 촉진시키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담적병은 안타깝게도 내시경이나 X-ray 등의 일반적인 검사로는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이는 담적병이 위장 외벽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이론을 접목시켜 개발해낸 EAV검사를 통해 진단받는 것이 좋다. EAV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미세 전류를 흘려보냄으로 담독소가 쌓인 정도,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로 담적을 진단하기 위해 고안된 특수 검사기기이다.

    

EAV를 통해 담적병을 진단받았다면, 담적병의 원인이 되는 담독소를 제거해야 한다. 담독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소화제, 위장약, 항염제 등의 약물이 아닌 담적치료를 받아야하는데, 담적치료에는 발효한약과 복부온열도포법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발효한약은 특수 미생물로 발효처리한 한약을 환자의 체질에 맞춰 처방하는 방식으로, 위장관 내부에 열을 생성해 담독소를 배출하고 녹여낸다. 이와 함께 사용되는 복부온열도포법은 담적 부위에 왕 뜸을 놓아 쑥의 약리 작용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위장 외벽의 혈액과 기의 순환을 유도하고 양에너지를 공급해 줌으로써 담독소 배출을 돕는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는 환자 개인의 상태나 체질에 따라 처방법과 효과가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 후에 진행해야한다.

 

저작권자 © 조네트워크(jonetwork)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