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때도 없는 복통에 괴롭다면, 과민대장증후군 치료필요 > 기사속보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조네트워크

HOME > 고객센터 > 기사속보

고객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조네트워크 컨설팅]

고객센터

기사속보
기사속보
  • 안유리
  • 24-06-07 10:55
  • 156

시도때도 없는 복통에 괴롭다면, 과민대장증후군 치료필요

본문

제목 시도때도 없는 복통에 괴롭다면, 과민대장증후군 치료필요
작성자 안유리
작성일 2024-06-07 10:55:09 조회수 156
내용

시도때도 없는 복통에 괴롭다면, 과민대장증후군 치료필요

안유리 기자   승인  2024.06.07. 10:55

 


강남위담한방병원 최서형 대표원장

 

직장인 A(32, )는 최근 강릉으로 이른 여름휴가를 떠났다. 그러나 들뜬 마음으로 출발했던 여행길은, 금세 악몽같은 시간으로 변해버렸다. 강릉으로 가기위해 고속버스에 탑승했던 A씨는 버스가 출발한지 얼마되지 않아 갑작스럽게 찾아온 복통에 식은땀을 흘렸다. 버스를 타기 전에 이미 복부 팽만감을 느껴 혹시나 하는 마음에 화장실까지 다녀왔지만, 갑작스럽게 복통이 발생한 것이다.

    

과민대장증후군은 A씨처럼 시도때도없는 복통과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에더해 설사나 변비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계속되는 불편감에 병원을 방문해 각종 검사를 받아봐도 별다른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인데, 위장관 내부의 염증 등의 특정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닌 과민해진 대장 탓에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강남위담한방병원 최서형 대표원장은 대장이 과민해진 이유는 담적병 때문일 수 있다. 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담적병이 발생하면 장내에 담독소가 쌓여 위장과 대장의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담독소로 뒤덮힌 대장은 냉한 성질을 띄며 예민해지는데, 이로인해 갑작스러운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담독소가 쌓인 위장은 경직되어 장내 가스 배출이나 기타 소화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복부 팽만, 잦은가스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각종 검사에도 원인을 찾을 수 없다는 점 역시 담적병의 특징 중 하나이다. 담독소는 기본적으로 위장 외벽에 쌓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검사로는 담독소를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담적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EAV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해당 검사는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이론을 접목시켜 개발한 검사로, 위장 외벽의 상태와 함께 체내 담독소의 위치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치료를 위해선 담적병의 원인이 되는 담독소를 제거해야 한다. 크게 약물, 한방 물리치료로 나뉘는데 약물치료는 발효한약, 한방 물리치료는 소적치료 등의 방식이 대표적이다. 발효한약은 환자의 체질과 담독소의 상태에 따른 맞춤 처방을 통해 사용되고, 위장관에 쌓인 담독소를 배출하기 위해 열을 발생시키고 담독소를 녹여내며 위장관 자체의 기능을 강화한다. 소적치료는 뛰어난 해독성분을 지닌 한약재를 도포한 뒤 마자시하는 방식으로 체내 깊숙한 곳에 쌓인 담독소까지 분해하고 배출시킨다. 하지만 모든 치료법은 환자의 상태나 기저질환 등에 따라 효과가 상이할 수 있기에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 후에 진행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조네트워크(jonetwork)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